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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처리기사 (필기)/1. 소프트웨어 설계

[정보처리기사] 1-5. UML (Unified Modeling Language)

1.  UML (Unified Modeling Language)

  • 시스템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
  • 객체지향 방법론의 장점을 통합, 국제 표준화 기구인 OMG 에서 ㅍ준으로 지정
  • UML의 구성요소
    • 이어그램
    • 사관다

 

2. 사물 (Thing)

  • 조 사물  : 클래스 (class), 유스케이스 (Use Case), 컴포넌트 (Component) 등
  • 동 사물 :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 표현
  • 룹 사물 : 패키지 (Package),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표현
  • 해 사물: 노트 (Note), 부가적인 설명이나 제약조건 등
  • 구행그주

 

3. 관계 (relationship)

  • 연관 (ㅡ)  : 두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있음을 표현
  • 집합 (◇) :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있는 관계
  • 포함 (◆) : 집합 관걔의 특수형태
  • 일반화 ( ㅡ▷) :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 표현
  • 의존 (-->): 사물 사이에 서로 연관은 있으나 필요에 의해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 유지
  • 실체화 (--▷) : 사물이 할 수 잇거나 해야하는 기능을 서로 그룹화 할 수 있는 관계

 

4. 구조적, 정적 다이어그램 (Diagram)

  • 클래스 (Class)
  • 객체 (Object)
  • 컴포넌트 (Component)
  • 배치 (Deployment)
  • 복합체 구조 (Composite Structure)
  • 패키지 (Package) 다이어그램 

 

5. 행위, 동적 다이어그램 (Diagram) 

  • 유스케이스 (Use Case)
  • 시퀀스 (Sequence)
  • 커뮤니케이션 (Communication, 협업)
  • 상태 (State)
  • 활동 (Activity)
  • 상호작용 개요 (Interaction Overview)
  • 타이밍 (Timing) 다이어그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