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UML (Unified Modeling Language)
- 시스템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
- 객체지향 방법론의 장점을 통합, 국제 표준화 기구인 OMG 에서 ㅍ준으로 지정
- UML의 구성요소
- 사물
- 관계
- 다이어그램
- 사관다
2. 사물 (Thing)
- 구조 사물 : 클래스 (class), 유스케이스 (Use Case), 컴포넌트 (Component) 등
- 행동 사물 :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 표현
- 그룹 사물 : 패키지 (Package),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표현
- 주해 사물: 노트 (Note), 부가적인 설명이나 제약조건 등
- 구행그주
3. 관계 (relationship) ★★
- 연관 (ㅡ) : 두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있음을 표현
- 집합 (◇) :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있는 관계
- 포함 (◆) : 집합 관걔의 특수형태
- 일반화 ( ㅡ▷) :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 표현
- 의존 (-->): 사물 사이에 서로 연관은 있으나 필요에 의해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 유지
- 실체화 (--▷) : 사물이 할 수 잇거나 해야하는 기능을 서로 그룹화 할 수 있는 관계
4. 구조적, 정적 다이어그램 (Diagram) ★★
- 클래스 (Class)
- 객체 (Object)
- 컴포넌트 (Component)
- 배치 (Deployment)
- 복합체 구조 (Composite Structure)
- 패키지 (Package) 다이어그램
5. 행위, 동적 다이어그램 (Diagram) ★★
- 유스케이스 (Use Case)
- 시퀀스 (Sequence)
- 커뮤니케이션 (Communication, 협업)
- 상태 (State)
- 활동 (Activity)
- 상호작용 개요 (Interaction Overview)
- 타이밍 (Timing) 다이어그램
'정보처리기사 (필기) > 1. 소프트웨어 설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정보처리기사] 1-6.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품질 요구사항 (0) | 2022.04.19 |
---|---|
[정보처리기사] CBT 모의고사 202108~202203 개념 - 1과목 (0) | 2022.04.18 |
[정보처리기사] 1-4. 요구사항 정의 (0) | 2022.04.16 |
[정보처리기사] 1-3. 개발 기술 환경 파악 (0) | 2022.04.12 |
[정보처리기사] 1-2. 애자일 모형 (스크럼, XP) (0) | 2022.04.1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