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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처리기사 (필기)/4.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

[정보처리기사] 4-5. 운영체제 (OS)

1. 운영체제

  •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,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 제공
  • 사용자 > 응용 프로그램 > 유틸리티 > 운영체제 > 하드웨어

2. 운영체제의 목적 

  • 리능력 : 일정 시간 내에 시스템이 처리하는 일의 양
  • 환 시간 : 시스템에 작업을 의뢰한 시간으로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걸린 시간
  • 용 가능도 :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
  • 뢰도 : 정확하게 해결하는 정도
  • 처반사신

3. 운영체제의 기능

  • 지원 관리 (CPU, 메모리 공간, 프로세서, 기억장치, 주변장치, 파일 등)
  •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및 분배하기 위한 스케줄링 기능
  •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편리한 인터페이스 제공, 입출력 장치와 사용자 프로그램 제어
  • 데이터를 관리하고 데이터 및 자원의 공유 기능을 제공
  • 시스템의 오류 검사 및 복구, 자원 보호 기능 제공
  • 입출력에 대한 보조기능 제공

4. 운영체제의 종류

  • Windows : MS사가 개발 (GUI)
  • UNIX : AT&T 벨 연구소...(CLI)
  • LINUX : 오픈소스 (CLI)
  • MacOS : Apple사가 UNIX 기반으로 개발 (GUI)
  • MS-DOS : Windows 이전에 사용되던 운영체제 (CLI)

5. Windows의 주요 특징

  • GUI :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
  • 선점형 멀티태스킹 : 시스템 다운 현상 없이 더욱 안정적인 작업 가능
  • PnP(Plug and Play, 자동 감지 기능) : 필요한 시스템 환경을 Os가 자동으로 구성해주는 기능
  • OLE : 연결 삽입하여 편집할 수 있게 하는 기능
  • 개인 사용자 시스템
  • 255자의 긴 파일명 VFAT

6. UNIX의 개요 및 특징

  • 개방형 시스템
  • 시분할 시스템을 위해 설계된 대화식 운영체제
  • 다중작업 지원 (멀티태스킹)
  • 다중 사용자 지원
  • 이식성 높고 호환성 높음
  • 계층구조 (트리구조)
  • 하드웨어 > 커널(Kernel) > 쉘(Sell) > 유틸리티 > 사용자

6-1. 커널 (Kernel)

  • UNIX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
  • 주기억장치에 적재된 후 상주하며 실행
  •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 담당
  • 프로세스 관리, 기억장치 관리, 파일 관리, 입출력 관리 등 여러 기능 수행

6-2. 쉘 (Shell)

  • 명령어 해석기
  • 상주하지 않고 보조 기억장치에서 교체처리 가능
  •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 담당
  • 여러 종류의 쉘 있음
  • DOS의 COMMAND.DOM과 같은 기능 수행

7. UNIX에서 프로세스 간 통신

  • 시그널, 파이프, 소켓 사용
  • 시그널 : 간단한 메세지 이용하여 통신, 초기 유닉스 시스템에서 사용
  • 파이프 : 한 프로세스의 출력이 다른 프로세스의 입력으로 사용되는 단방향 통신
  • 소켓 : 프로세스 사이의 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쌍방향 통신

8. LINUX 개요 및 특징

  • UNIX와 완벽하게 호한
  • 소스 코드 무료

9. MacOS 개요 및 특징

  • Apple 사가 유닉스 기반으로 개발
  • 애플사에서 생산된 것만 가능
  • install, uninstall, 과정 단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