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운영체제
-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,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 제공
- 사용자 > 응용 프로그램 > 유틸리티 > 운영체제 > 하드웨어
2. 운영체제의 목적
- 처리능력 : 일정 시간 내에 시스템이 처리하는 일의 양
- 반환 시간 : 시스템에 작업을 의뢰한 시간으로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걸린 시간
- 사용 가능도 :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
- 신뢰도 : 정확하게 해결하는 정도
- 처반사신
3. 운영체제의 기능
- 지원 관리 (CPU, 메모리 공간, 프로세서, 기억장치, 주변장치, 파일 등)
-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및 분배하기 위한 스케줄링 기능
-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편리한 인터페이스 제공, 입출력 장치와 사용자 프로그램 제어
- 데이터를 관리하고 데이터 및 자원의 공유 기능을 제공
- 시스템의 오류 검사 및 복구, 자원 보호 기능 제공
- 입출력에 대한 보조기능 제공
4. 운영체제의 종류
- Windows : MS사가 개발 (GUI)
- UNIX : AT&T 벨 연구소...(CLI)
- LINUX : 오픈소스 (CLI)
- MacOS : Apple사가 UNIX 기반으로 개발 (GUI)
- MS-DOS : Windows 이전에 사용되던 운영체제 (CLI)
5. Windows의 주요 특징
- GUI :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
- 선점형 멀티태스킹 : 시스템 다운 현상 없이 더욱 안정적인 작업 가능
- PnP(Plug and Play, 자동 감지 기능) : 필요한 시스템 환경을 Os가 자동으로 구성해주는 기능
- OLE : 연결 삽입하여 편집할 수 있게 하는 기능
- 개인 사용자 시스템
- 255자의 긴 파일명 VFAT
6. UNIX의 개요 및 특징
- 개방형 시스템
- 시분할 시스템을 위해 설계된 대화식 운영체제
- 다중작업 지원 (멀티태스킹)
- 다중 사용자 지원
- 이식성 높고 호환성 높음
- 계층구조 (트리구조)
- 하드웨어 > 커널(Kernel) > 쉘(Sell) > 유틸리티 > 사용자
6-1. 커널 (Kernel)
- UNIX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
- 주기억장치에 적재된 후 상주하며 실행
-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 담당
- 프로세스 관리, 기억장치 관리, 파일 관리, 입출력 관리 등 여러 기능 수행
6-2. 쉘 (Shell)
- 명령어 해석기
- 상주하지 않고 보조 기억장치에서 교체처리 가능
-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 담당
- 여러 종류의 쉘 있음
- DOS의 COMMAND.DOM과 같은 기능 수행
7. UNIX에서 프로세스 간 통신
- 시그널, 파이프, 소켓 사용
- 시그널 : 간단한 메세지 이용하여 통신, 초기 유닉스 시스템에서 사용
- 파이프 : 한 프로세스의 출력이 다른 프로세스의 입력으로 사용되는 단방향 통신
- 소켓 : 프로세스 사이의 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쌍방향 통신
8. LINUX 개요 및 특징
- UNIX와 완벽하게 호한
- 소스 코드 무료
9. MacOS 개요 및 특징
- Apple 사가 유닉스 기반으로 개발
- 애플사에서 생산된 것만 가능
- install, uninstall, 과정 단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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