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인터넷
- TCP/I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여 전 세계 수많은 컴퓨터와 네트워크들이 연결된 광범위한 컴퓨터 통신망
- 인터넷은 군사목적으로 시작됨
- 인터넷은 유닉스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함
-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는 고유한 IP주소를 갖음
- 컴퓨터 또는 네트워크를 서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브리지, 라우터, 게이트웨이가 사용됨
- 백본(Backbone) : 다른 네트워크 또는 같은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중추적 역할을 하는 네트워크로, 보통 인터넷의 주가 되는 기간망
- 구조적 방법론의 절차 : 타당성 검토 단계 → 계획 단계 → 요구사항 분석 단계 → 설계 단계 → 구현 단계 → 시험 단계 → 운용/유지보수 단계
1-1. IP 주소
-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 자원을 구분하기 위한 고유한 주소
- 숫자로 8비트씩 4부분, 총 32비트로 구성
1-2. 서브네팅
- 할당된 네트워크 주소를 다시 여러 개의 작은 네트워크로 나누어 사용하는 것
- 4바이트 IP 주소 중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를 구분하기 위한 비트 = 서브넷 마스크
1-3. IPv6
- IPv4의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
- 128비트 사용, 전송 속도 빠름
- 보안 문제 해결
- IPv4와 호환성 뛰어남
- Traffic Class, Flow Label을 이용해 등급별, 서비스별로 패킷을 구분할 수 있어 품질 보장이 용이
- Traffic Class : IPv6 패킷의 클래스나 우선순위를 나타내는 필드
- Flow Label : 네트워크 상에서 패킷들의 흐름에 대한 특성을 나타내는 필드
1-3-1. IPv6의 구성
- 16비트씩 8부분, 총 128비트로 구성
- 각 부분을 16진수로 표현하고, 콜론(:)으로 구분
- 유니캐스트, 멀티캐스트, 애니캐스트
- 유멀애
2. OSI 참조모델
- 응용계층 (메세지) : 사용자가 OSI 환경에 접근 가능하도록 서비스 제공
- 표현계층 (메세지) : 코드변환, 테이터 암호화, 압축, 구문 검색
- 세션계층 (메세지) : 대화 제어 담당, 관련성 유지
- 전송계층 (세그먼트) : 종단 시스템 간에 투명한 데이터 전송 가능, TCP, UDP 등 / 라우터
- 네트워크계층 (패킷) : 경로설정, X.25, IP / 라우터
- 데이터링크 계층 (프레임) : 흐름제어, 프레임 동기화, 오류제어, 순서제어 / 브리지, 스위치, 랜카드
- 물리계층 (비트) : 기계적, 전기적, 기능적, 절차적 특성에 대한 규칙 정의 / 리피터, 허브
2-1. 네트워크 관련 장비
- 허브 : 가까운 거리의 컴퓨터 연결하는 장치, 신호 증폭하는 라피터 역할
- 라피터(Repetor) : 전송되는 신호를 원래 신호 형태로 재생하여 다시 전송하는 역할 수행
- 브리지 : LAN 과 LAN을 연결하거나 LAN 안에서의 컴퓨터 그룹을 연결하는 기능 / MAC에서 사용
- 스위치 : 더 큰 LAN 만드는 장치
- 라우터 : LAN과 LAN을 연결 + 최적의 장소
- 게이트웨이 : 전 계층의 프로토콜 구조가 다른 네트워크의 연결 수행
3. 프로토콜 기본 요소
- 구문(Syntax) : 전송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형식, 부호화, 신호 레벨 등 규정
- 의미(Semantics) : 두 기기 간의 효율적이고 정확한 정보 전송을 위한 협조 사항과 오류 관리를 위한 제어 정보를 규정
- 시간(Timing) : 두 기기 간의 통신 속도, 메시지의 순서 제어 등을 규정
3-1. 프로토콜 기능
- 단편화와 재결합
- 캡슐화
- 흐름 제어
- 요류 제어
- 동기화
- 순서 제어
- 주소 지정
- 다중화
- 경로 제어
- 전송 서비스
4. TCP/IP
OSI | TCP/IP | 기능 |
응용 계층 표현 계층 세션 계층 |
응용 계층 | - 응용 프로그램 간의 데이터 송수신 제공 - TELNET, FTP, SMTP, SNMP, DNS 등 |
전송 계층 | 전송 계층 | - 호스트들 간의 신뢰성 있는 통신 제공 - TCP, UDP |
네트워크 계층 | 인터넷 계층 | - 데이터 전송을 위한 주소 지정, 경로 설정 제공 - IP, ICMP, IGMP, ARP, RARP |
데이터 링크 계층 물리 계층 |
네트워크 액세스 계층 | - 실제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역할 - Ethernet, IEEE 802, HDLC, X.25, RS-232C, ARQ 등 |
4-1. 응용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
FTP(File Transfer Protocol) | 컴퓨터와 컴퓨터, 컴퓨터와 인터넷 사이에서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원격 파일 전송 프로토콜 |
SMTP(Simple Mail Transfer Protocol) | 전자 우편을 교환하는 서비스 |
TELNET | - 멀리 떨어져 있는 컴퓨터에 접속해 내 컴퓨터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 - 프로그램 실행하는 등 시스템 관리 작업을 할 수 있는 가상의 터미널기능 수행 |
SNMP(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) | TCP/IP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, 라우터나 허브 등 네트워크 기기의 네트워크 정보를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에 보내는 데 사용되는 표준 통신 규약 |
DNS(Domain Name Sysetem) | 도메인 네임을 IP주소로 매핑하는 시스템 |
HTTP(Hyepr Text Transfer Protocol) | 월드 와이드 웹에서 HTML 문서를 송수신 하기 위한 표준 프로토콜 |
4-3. 전송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
TCP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 | - 양방향 연결형 서비스 제공, 가상회선 방식, 고정경로O - 가상 회선 연결 형태의 서비스 제공 - 스트림 위주의 전달(패킷 단위)을 함 - 신뢰성있는 경로 활립 메세지 전송 감독 |
UDP(User Datagram Protocol) | - 비연결형 서비스 제공, 데이터그램 방식, 고정경로X - 오버헤드 적음 - 실시간 전송 유리 - 신뢰성보다는 속도 |
RTCP(Real-Time Control Protocol) | RTP 패킷의 전송 품질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 프로토콜 |
4-4. 인터넷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
IP | - 전송할 데이터에 주소 지정, 경로 설정 - 비연결형 데이터그램 방식 사용, 신뢰성 보장X |
ICMP(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) | IP와 조합하여 통신중에 발생하는 오류의 처리와 전송 경로 변경 등을 위한 제어 메시지를 관리하는 역할 |
IGMP(Internet Group Message Protocol) | 멀티캐스트를 지원하는 호스트나 라우터 사이에서 멀티캐스트 그룹 유지 위해 사용 |
ARP(Address Resolution Protocol) | 호스트의 IP주소를 호스트와 연결된 네트워크 접속 장치의 물리적 주소로 바꿈 |
PARP(Re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) | ARP와 반대로 물리적 주소를 IP 주소로 변환하는 기능 |
4-5.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
ETHERNET(IEEE 802.3) | CSMA/CD 방식의 LAN |
IEEE 802 | LAN을 위한 표준 프로토콜 |
HDLC | 비트 위주의 데이터 링크 제어 프로토콜 |
X.25 | 패킷 교환망을 통한 DTE와 DCE 간의 인터페이스 제공하는 프로토콜 |
RS-232C | 공중 전화 교환망(RSTN)을 통한 DTE와 DCE간의 인터페이스 제공하는 프로토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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